구운 계란은 일반 가정집에서 밥솥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지만, 요즘은 시중에서 구매하기도 합니다. 구운 계란의 유통기한은 보통 30~60일이라고 하지만, 어떻게 보관했는지에 따라서 상하는 기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구운 계란이 상했는지 구별하기 위해선 흰자의 탄력과 신 냄새가 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구운 계란 유통기한과 효능,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구운 계란 유통기한
구운 계란은 구운 계란은 고온에서 수분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제조합니다. 따라서, 구운 계란은 보관을 어떻게 했냐에 따라 유통기한이 달라지게 되며, 서늘한 실온에서 보관할 경우 2달까지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가정집에서 압력 밥솥 등으로 만든 구운 계란은 수분기가 많이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7일 내로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구운 계란을 냉장보관했을 경우 7~14일 정도까지는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정리해 보자면 구운 계란을 대량 구매했다면 실온보관, 집에서 제조, 혹은 소량 구매 시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실온의 온도, 직사광선 유무, 냉장 온도 등에 따라서 보관 기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운 계란 보관 방법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구운 계란은 어떻게 보관하냐에 따라서 유통기한이 달라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통풍이 잘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베란다나 다용도실도 좋습니다. 하지만, 마땅히 보관할 만한 장소가 없다면 높은 위치인 냉장고 위에 보관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또한, 구운 계란은 붙여서 보관하기보단 서로 떨어트리는 것이 오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구운 계란이 담겨 있는 계란판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운 계란은 냉장보관을 했다가 실온보관으로 옮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 과정에서 구운 계란의 부패 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기에 최대한 온도 변화를 주지 않고 일관되는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건조 및 서늘한 환경
- 실온 보관
- 냉장 보관
구운 계란 효능과 부작용
구운 계란은 단백질 함량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위하거나 근육을 키우기 위한 사람들이 필수로 섭취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또한,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으며, 식욕 저하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운 계란은 심장질환이나 뇌졸중 등을 예방 및 완화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그 외에도 구운 계란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뼈 건강을 향상해 주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질환을 겪거나 필요성을 느낀다면 구운 계란을 주기적으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체중 감량
- 근육 성장 도움
- 심장 질환 예방
- 뇌졸중 예방
- 면역력 향상
- 뼈 건강 증진
- 두뇌 향상
- 노화 방지
이처럼 구운 계란을 통해 다양한 효능을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부작용도 존재합니다. 구운 계란의 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이 존재하기 때문에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으며, 과섭취를 할 경우 영양 불균형이 올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하루 권장량은 2~3개이니 이를 지켜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구운 계란 유통기한과 효능,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유통기한과 보관방법은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의 구운 계란을 만들었거나 구매했을 경우 보관법에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