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정보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올 때 원인 6가지

by 사랑의토요일 2024. 7. 27.
반응형

가끔 가래를 뱉었는데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입천장이나 잇몸, 안쪽 입술 등에 발생한 상처로 인해 피가 섞여 있을 수 있지만,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목에서 피가래가 나오거나 목감기 중 가래에 피가 섞인 경우에는 다양한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실 같은 피가 섞이기도 합니다.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올 때 원인 6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가래 피라고 적힌 이미지
가래 피

 

단순한 감기 증상이더라도 가래에 피가 섞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열이 나거나 기침을 하게 된다면 단순 감기로만 볼 순 없으며, 정밀 진단을 통해 초기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가래에 피가 섞인 경우

    흔히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를 혈담이라 합니다. 가래 속에 피가 실처럼 섞여 있거나 덩어리로 나오게 되며, 이는 객혈과는 다른 개념이라 봐야 합니다.

    객혈은 혈담과는 달리 기도나 폐에 출혈이 발생하여 혈액이 입으로 배출되는 경우입니다. 또 다른 개념으로는 토혈이 있으며, 토혈의 경우 장이나 위와 같은 소화기관에 출혈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올 때 원인

    기본적으로 가래는 건강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단순한 감기나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기도에 염증이 발생하면, 가래의 양이 더 많아지거나 점성이 생기기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추가로, 기도에 염증이 생성되면 혈관이 손상될 확률이 높으며, 이는 잦은 기침을 유도하게 됩니다. 기침을 비정상적으로 자주 하게 될 경우 출혈이 발생하고 이는 가래와 함께 배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피가 섞인 가래는 단순 감기부터 시작하여 호흡기 감염, 호흡기 염증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지만, 문제가 더 심각한 경우 폐결핵이나 폐암 등이 원인일 수도 있기에 경각심을 갖고 전문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 폐결핵

     

     

    폐결핵은 기관지나 폐에 결핵균이 생성된 경우입니다. 폐포 영역에 결핵균이 도달하게 되면 이는 증식을 시도하며, 이 과정에서 일부는 폐결핵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폐결핵은 당뇨병이나 암세포, 영양 부족, 면역력 약화, 기타 약물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아 발생하게 됩니다.

    폐결핵에 걸리게 되면 최소 2주 이상은 지속적인 기침과 체중 감소, 혈담, 무기력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부분 초기 시기를 놓치게 되어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비결핵 항산균 폐질환

    결핵균 말고 다른 항산균에 감염될 경우를 비결핵 학산균 폐질환이라 합니다. 해당 질환의 90%는 MAC균 감염에 의한 폐질환 환자이며, 다른 폐질환과는 달리 전염성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물을 접하는 화장실이나 부엌, 혹은 토양이나 먼지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비결핵 항산균 폐질환의 무서운 점은 대부분 이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며, 1년부터 10년 이상까지 진행되고 있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비결핵 항산균 폐질환은 대부분 무증상이지만, 지속적인 기침이나 호흡곤란, 혹은 피가 섞인 가래가 배출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3. 기관지 확장증

     

     

    기관지 확장증은 기도의 벽이 확장된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에 대한 원인은 다양하게 존재하며, 선천성인 경우도 있지만 극성 및 만성 호흡기 감염, 류마티스 관절염, 알레르기 반응 등 후천적인 원인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기관지가 확장된 경우 세균 감염 여부가 높아지며, 이로 인해 피가 섞인 가래 증상이 있거나 발열, 호흡 문제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4. 폐렴

    폐렴은 바이러스를 포함하여 세균이나 곰팡이 등으로 인해 폐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의미합니다. 피가 섞인 가래가 배출되거나 호흡 시 바람이 빠진 것과 같이 쌕쌕거리는 소리를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개인에 따라서 발열이나 호흡 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폐렴은 면역력이 크게 저하되는 경우에 발병되며, 피가 섞인 가래가 배출될 경우 폐렴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다는 신호로 봐도 무방합니다.

     

    5. 폐암

     

     

    폐나 기관지에 암세포가 존재한 경우를 폐암이라 부릅니다. 이는 원발성 폐암이며, 반대로 전이성 폐암이 존재합니다. 전이성 폐암의 경우 대장암을 예시로 들 수 있으며, 다른 신체부위로 암세포가 전이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폐암은 대세포암, 폐선암, 비소세포폐암 등 다양한 종류로 구분되어 있으며, 정밀 진단을 통해 구체적으로 어떤 종류의 폐암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6. 폐색전증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이라고 불리는 폐색전증은 혈액의 덩어리가 폐동맥을 막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심부 정맥 혈전증에 의해 발병되며, 오랜 기간 동안 앉아있거나 특정 행동을 계속 취할 경우를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폐색전증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호흡에 문제를 일으키며, 답답함부터 흉통, 압박감, 하지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올 때 원인 6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에는 혈액 검사나 CT 촬영, 기관지 내시경 등의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으며, 시기가 지연될수록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으니 주의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저혈당 오는 이유 정리

    혈당 수치가 정상범위보다 낮은 경우 저혈당이 오게 됩니다. 저혈당 증상은 손과 발에 떨림이 있거나 오한, 식은땀, 현기증, 가슴 두근거림 등이 있으며, 상황에 따라 쇼크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tkxh.tistory.com

     

    알츠하이머와 치매 차이, 종류, 예방법

    알츠하이머는 초기에 발견하더라도 현대 의학으로 완치가 어려운 질환입니다. 하지만, 증상을 늦추거나 완화할 수 있는 치료제, 혹은 꾸준한 운동 등의 예방법을 적용한다면 평균 수명을 늘릴

    tkxh.tistory.com

     

    피부 긁으면 멍드는 이유

    가끔 나도 모르는 멍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이유 없는 멍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멍은 피부 내부에 혈관이 터져서 출혈이 발생했을 경우 생기게 됩니다. 멍은 붉은색이나 보라색으로 나타나며

    tkxh.tistory.com

    댓글